안녕하세요! 정보야놀자의 경제편입니다 ㅎㅎ

주식을 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점은 기초인 것 같습니다

확실히 돈을 거래하는거기때문에 재무재표 및 감자같은 

기본적인 용어는 물론이고, 시장상황을 잘 알아야겠죠

주식에 대한 이해를 하지않고 시장에 뛰어든다는 것은

결국 실패를 하겠다 라는 뜻이라고 한 커뮤니티에서 본 것 같습니다 ㅎㅎ


오늘은 주식 매도 후 입금 날짜 및 시간언제 현금으로 출금이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주식 기초 - 매도의 개념


위에서도 잠깐 설명드렸듯이,

주식을 하기위해서는 시장에 대한 개념과 상황을 먼저 알아야합니다 ㅎㅎ

오늘은 이제 막 입문자들이 가장 궁금하게 여기는,

주식을 매도하면 언제쯤 현금으로 인출을 할 수 있는지와 어느날짜에 입금이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1. 언제쯤 현금인출할 수 있나?


갑작스러운 지출이 생기게되면 내가 가지고 있는 보유종목을 정리해서 

현금을 마련해야 합니다 ㅎㅎ

하지만, 그 기간을 잘 알지못한다면 제 시간에 지출을 할 수 없을뿐더러

다른 은행에서 상품을 이용해야하는 경우도 생길 수가 있습니다

현금서비스 같은게 대표적이죠 ㅎㅎ


주식시장에서의 거래는 2영업일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이 5월 17일이니, 5월 17일에 종목을 매도했다면 바로 입금이 되는 것이 아니라,

매도한 날부터 두번 쨰 영업일에 현금이 입금이 됩니다 ㅎㅎ


즉, 5월 19일에 매도한 종목의 금액이 입금이 된다는 말이죠!

은행기준으로 2영업일을 뛰어넘은 날짜입니다 ㅎㅎ






하지만, 공휴일이나 추석 설날 또는 주말이 끼어있다면 

내 통장에 입금되는 기간이 더 길어질 수가 있는데요!

이 점을 잘 체크하셔야 갑작스러운 지출이 필요할 때 안전하게 대비를 하실 수 있습니다 ㅎㅎ


만약에 5월 19일 목요일에 내 보유종목을 매도했다면,

21일 토요일에 정상적으로 입금이 되어야하는데, 주말이 끼어있기때문에

5월 23일 월요일에 내 통장으로 입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매도를 하려고 마음을 먹었는데,

몇시 전까지 매도를 해야 정상적으로 2영업일 뒤에 현금인출을 할 수 있을까요??


장이 시작하고 11시에 매도를 하든, 장 끝나기전 2시 50분경에 매도를 하든,

시간 외 거래에서 5시25분에도 매도를 하실 수가 있는데,

사실 언제 매도를 할것인가는 그렇게 중요하지가 않습니다 ㅎㅎ

즉, 오후 6시전에 매도를 하셨다면 언제든지 2영업일 뒤에 현금을 인출하실 수 있다는 말이죠

오전 10시 30분에 매도를 한 사람과, 시간 외 거래로 4시 50분에 거래를 한사람 모두다 

2영업일 뒤에 현금을 찾을 수 있습니다 ㅎㅎ





여기까지 주식 매도 후 입금 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ㅎㅎ

중요한점은 영업일 D+2 에 입금이 되기때문에

혹시나 급한 자금이 필요할경우에는 잘 체크를 하셔서 추후에 문제가 없도록

기간조절을 잘해주셔야 합니다 ㅎㅎ

오후 6시 이전에 매도를 하면 정상적으로 D+2 영업일에 현금인출을 하실 수 있기때문에

오후 6시 이전에만 매도를 진행해주시구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오늘도 좋은하루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rama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