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제야놀자입니다 ㅎㅎ

저번주에 개인사업을 하고 있는 친구하고 저녁을 먹는데

햇살론관련 이야기가 나와서 

이야기 꽃을 피웠습니다 ㅎㅎ


친구가 1년전에 개인사업을 시작했는데,

최근 경기가 어려워지는바람에 

생계자금상품을 찾더라구요

하지만, 1금융권을 알아보니 금리는 매우 안정적이고 작지만

절차가 너무 복잡하고 예전에 이용하던 상품들이 많아서 

부결이 되었다고 하더라구요ㅎㅎ

그래서 사금융권을 알아봤는데,

1금융권에 비해서 절차도 매우 단순하고 빠르게 실행이 되지만

너무 높은 금리때문에 당장의 급한불은 끌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불이익이 될 수 있어서 포기했다고 하더라구요


그러다가 햇살론을 알게되어 신청준비중이라고 합니다 ㅎㅎ

알아보는도중에 햇살론 보증료 가 있다는걸 알았는데,

보증료가 어떤건지에 대해 저에게 물어보더라구요ㅎㅎ

생각난김에 오늘은 햇살론 보증료에 대해 포스팅해보려합니다!

먼저, 햇살론이 어떤 상품인지 먼저 알아보고 

보증료 계산방법과 환급제도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정부지원 햇살론이란?



먼저 햇살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햇살론은 정부에서 소득이 적은 저소득자분들과 신용이 6등급에서 10등급이하인 저신용등급분들을

대상으로 한 서민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인데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다른 금융권에 비해서 금리가 매우 저렴하고,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을 서주기때문에 매우 안전한 상품입니다 ㅎㅎ


신용등급이 낮거나 꾸준한 수익이 없으신분들은

다른 상품을 이용하기가 어려운데,

햇살론은 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낮더라도 

저렴한 금리로 이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ㅎㅎ






직장인과 프리랜서,자영업자 분들도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금액은 생계형 같은경우는 최대 1천만원, 대환은 최대 3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금리는 취급은행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최소 6% 에서 최대 10%까지 적용이되구요!

다른 사금융권은 최소 20% 이상인데비해 매우 저렴한 금리입니다 ㅎㅎ

그렇기때문에 서민들에게 안성맞춤인 상품이라고 할 수 있구요


하지만, 저희가 궁금한건 햇살론 보증료입니다!

2016년 1월기준으로 보증수수료는 보증급액의 1%가 적용되고있는데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햇살론 보증료란?



햇살론 보증료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햇살론 상품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제도의 일환으로 서민전용상품을 내놨는데요!

금리가 매우 저렴한이유는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을 서주기때문입니다

즉, 어떠한 문제가 있으면 신용보증재단에서 책임을 지는거죠 ㅎㅎ


수수료를 요구하는 업체들이 많은데 그런것들은 100%사기이구요!

햇살론에서 말하는 보증료는 

신용보증재단에 지급하는 보험료같은 개념입니다 ㅎㅎ


보증료는 햇살론을 몇년간 사용하냐에 따라 다른데,

일반적으로 3년을 기준으로 2%

5년을 기준으로 3% 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ㅎㅎ

하지만 정부 고시에 따라 매월변경이 되기때문에 자세한 햇살론 보증료는

햇살론 승인완료 후 확실하게 아실 수 있습니다 


3년 이용 : 2%

5년 이용 : 3%

(단, 정부고시에 따라 매월변경)






주의하셔야할점은,

햇살론 보증료는 최종으로 햇살론 승인처리가 완전하게 되고,

내가 신청한 금액이 통장으로 입금이 될 때 

보증료가 차감된 금액이 내 통장에 들어온다라는걸 숙지하셔야하는데요!


절대절대 중간에 수수료를 요구하는 업체 및 은행이 있다면

100% 사기이기때문에 조심하셔야합니다 

즉, 햇살론 보증료는 최종 승인 후 내가 얼마를 지불하는지 알 수 가있고

그 외에 수수료를 요구를 받게되면 바로 전화를 끊으시면 됩니다^^

별표 다섯개입니다


일반적으로 햇살론을 3년 이용하고 1천만원의 생계자금을 이용한다고 했을 떄

대략 햇살론 보증료는 17~19만원이라고 합니다 ㅎㅎ




햇살론 보증료 환급?



햇살론 보증료 환급관련해서는

상환기간과 한도에 따라서 소액으로 발생하지만,

만약 햇살론 이용금액을 전액상환하셨으면 환급이 되기떄문에

환금금액에 관해서는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만약 보증료로 20만원을 냈는데, 2년만에 전액 상환을 하셨으면

몇만원을 다시 환불이 되는거죠

자세한 사항은 상환 후 상담원분께서 설명을 해주십니다 ㅎㅎ




여기까지 햇살론 보증료 계산방법과 환급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정리를 하자면, 햇살론 보증료는

내가 저렴한 금리로 상품을 이용하는대신,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을 서주기때문에 일종의 보험료로 보증료를 지급하는거고

혹여나 중간에 다른 수수료를 요구한다면 100% 사기이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ㅎㅎ




Posted by rama8